골반통증

DAPYEONHAN ORTHOPEDICS
고관절 골절,염증으로 인한
골반통증

고관절이란 엉덩이관절의 또 다른 이름으로 오른쪽과 왼쪽의 골반과 넓적다리뼈를 연결하는 관절을 말합니다. 두터운 막으로 둘러싸여 우리 몸에서 가장 안정된 관절이라고 불리우나 강한 압력에 의해 관절이 빠지는 고관절 탈구, 관절 안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괴사가 발생하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넓적다리뼈 아래 골절이 발생하는 고관절 주위 골절 등의 연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무혈성 괴사
  • 발음성 고관절
  • 골반불균형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무혈성 괴사
정의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는 대퇴골의 머리에 해당하는 부위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혈액 공급이 중단되어 골의 괴사가 일어나는 병으로 괴사란 일종의 썩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고름이 나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 뼈 부위가 힘이 없이 무너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발생원인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고관절 부위의 외상으로 인한 골절의 후유증, 장기간에 걸친 과다음주, 혹은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의 영향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

사타구니의 통증

엉덩이 부위의 통증

'두두둑' 소리가나는,
발음성 고관절
정의

고관절을 움직일 때 내·외부에서 딸깍하는 탄발음이 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이 짧아지거나 굵어져 뼈의 돌출부를 긁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리와 상관없이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 없이 소리만 난다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소리 나는 동작이 반복되어 힘줄이나 근육이 손상되면 통증이 동반됩니다. 주로 청소년이나 하이힐을 즐기는 젊은 여성층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대개는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며 아주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합니다.

발생원인

두꺼워진 장경인대의 뒤쪽 경계와 대둔근의 힘줄 부분이 넓적다리뼈의 대전자부를 스치기 때문에 소리가 나거나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관절 운동을 할 때 소리가 나거나 만져지므로 직접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훈련이나 운동을 과도하게 반복해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젊은 여성의 경우 하이힐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구부리거나 펼 때 딸깍 소리

골반교정이 필요한,
골반불균형
정의

몸이 중심이 되는 골반이 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 및 기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양쪽의 밸런스가 무너져 골반이 불균형한 형태를 띄고 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발생원인

다리를 꼬고 앉을 경우

유전적, 문화적 요인

잘못된 산후조리

증상

신발이 한쪽만 닳는다

치마나 바지가 한쪽으로 돌아감

다리를 꼬고 앉아야 안정적이다

엉덩이가 많이 쳐져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