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통증

HOME > 통증치료 > 팔통증

• 테니스 엘보

상완골의 끝(팔꿈치)에는 동그란 두 개의 돌출부가 있는데 이 돌출부에 손목과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이 연결되어 있고 그 연결부위를 인대라고 합니다. 테니스엘보는 두 개의 돌출부 중 바깥쪽 돌출부의 인대에 염증이 생겨 나타납니다. 팔꿈치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꿈치 관절과 팔에 무리한 힘이 주어져 팔꿈치 관절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테니스를 많이 치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난다 하여 테니스엘보라 이름 붙여졌지만 꼭 테니스 치는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손목과 팔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집안일을 많이 하는 주부나 컴퓨터를 많이 하는 사람, 또는 팔을 많이 쓰는 배드민턴 선수 등에도 많이 발병합니다. 이것은 손상부위 인대에 미세한 파열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 골프 엘보

골프엘보란 내상과염이라고도 하는데 팔꿈치 안쪽의 튀어나온 뼈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있는것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팔꿈치관절과 팔에 무리한 힘이 반복적으로 주어질때 나타납니다. 주로 골프를 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하여 골프엘보(내상과염)이라 이름 붙여졌지만 발생한 많이 경우가 골프와는 상관없이 집안일을 하거나 팔을 많이 사용하여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5세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며 이중에서도 40대에서 발병율이 가장 높습니다. 큰 병으로 발전하지는 않아도 자주 재발하며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질환입니다.

• 손목 터널 증후군

손이 저리고 아프거나, 손이 타는듯해 밤에 잠을 잘 못 잔다면 손목 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손가락의 감각과 엄지 밑 손두덩 근육의 운동을 담당 하는 정중신경이라는 신경이 손목 손바닥에서 눌려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새끼손가락은 아프거나 저리지 않으며 감각도 온전한 것이 특징적입니다. 그 이유는 새끼 손가락 감각은 척골 신경이라는 신경이 감각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 수부 류마티스 관절염

별로 사용하지 않는 손마디가 아플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어느 특정 마디가 아플 수도있지만 여러 마디가 아프기도 하고, 양손이 모두 아플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 손을 쥐고 펴기 힘들며, 손이 붓고 뻣뻣한 느낌이 듭니다. 이것은 몸의 여러 마디에 염증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정상적으로 매끄럽게 만드는 세포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되어, 여러 관절 (몸의 좌우측 모두)을 파괴합니다.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일어나고 붓고 연골과 뼈는 부식이 일어납니다. 부은 조직은 주위 뼈를 연결시키는 조직인 인대를 늘어나게 하고 모양이 휘거나 불편감을 일으키게 됩니다. 근육을 뼈에 연결 시키는 힘줄을 통해 염증이 퍼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간혹 힘줄이 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